공이란
아무 것도 없다는 뜻이 아니라
모든 현상은
서로 의존해서
인연 따라 모였다가 흩어지고
인연 따라 나타났다가
사라지는 과정이므로
불변하는 경계와
실체가 없다는 뜻이다.
깨끗함에 의존하지 않고는
더러움이 없고
깨끗함에 의존하여
더러움이 있나니
그러므로 더러움은 없다.
더러움에 의존하지 않고는
깨끗함이 없고
더러움에 의존하여
깨끗함이 있나니
그러므로 깨끗함은 없다.
- 中論 제4권
1. 무아(無我):
'공'은 모든 존재가 고정된 자아를 가지지 않는다는 무아(無我) 사상과 연결됩니다. 즉, 어떤 것도 독립적으로 존재하지 않으며, 모든 것은 다른 것들과의 관계 속에서 존재합니다.
2 연기(緣起):
'공'은 연기법과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습니다. 연기법은 모든 현상은 원인과 조건에 의해 생겨나고 사라진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공의 관점에서 볼 때, 어떤 것도 독립적으로 존재하지 않으며, 모든 것은 다른 것들과의 상호작용 속에서만 존재할 수 있습니다.
3. 무상(無常):
'공'은 또한 모든 것이 항상 변화하고 있다는 무상(無常)의 개념과도 관련이 있습니다. 모든 현상은 일시적이며, 영원히 지속되지 않습니다. 따라서 어떤 것도 고정된 실체를 가지지 않습니다.
4. 실체 없음:
'공'은 모든 것이 실체가 없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우리가 경험하는 모든 현상은 일종의 환영과 같으며, 본질적으로 고정된 실체가 없습니다. 이는 우리가 집착을 버리고, 모든 것이 일시적이라는 인식을 통해 고통에서 벗어날 수 있다는 가르침과도 연결됩니다.
5. 중도(中道):
'공'은 극단을 피하고 중도를 지키는 것을 의미하기도 합니다. 존재의 실체를 부정하면서도, 동시에 존재의 부정을 극단적으로 받아들이지 않습니다. 이는 모든 것이 공(空)하지만, 동시에 현상 세계에서의 존재와 경험을 무시하지 않는 균형 잡힌 시각을 유지하는 것을 의미합니다.